구글 SEO 5가지 노하우를 공개합니다 – 워드프레스를 이용한 검색엔진 최적화

구글 SEO 꼭 필요할까?

적절한 노출은 필수적

스타트업 마케팅은 노출이 아니라 인식이라고 했지만 그래도 검색엔진 최적화(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을 포기할 수는 없다. 최소한의 노출을 보장하기 위해 SEO는 필요하고, 큰 노력이 들지 않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시도해야 한다. 하지만 최상위 노출을 위해 집착할 필요는 전혀 없다. 검색결과 1~2페이지 내에 노출되기만 하면 충분하다.

왜 구글인가인가?

마케터라면 구글을 노려라. 아래 표는 네이버와 구글의 검색엔진 시장점유율을 보여준다. 푸른색은 네이버, 노란색은 구글이다. 2021년 6월 기점으로 구글이 네이버를 추월했다. 2010년 이래로 네이버가 검색시장의 절대강자였지만 2016년부터 구글의 반격이 시작되었다.

구글 SEO에 집중해야 하는 이유
출처: 인터넷트렌드(internettrend.co.kr)

인터넷 사용량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네이버도 포기해서는 안 되겠지만 주력 채널은 구글로 정해야 한다. 구글은 시장점유율을 더 확대할 것이기 때문이다. 네이버의 대세 하락은 이어질 것이라 예상한다.

구글 SEO 다섯가지 노하우

필자는 몸담고 있는 기업에서 콘텐츠 전략을 총괄하고 있고, 구글에 집중한 전략으로 큰 효과를 거둔 바 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법률 분야에서 MAU 12만 명 규모의 블로그를 만들었다. 구글 SEO를 위해서는 다섯가지만 기억하면 충분하다.

구글 SEO 노하우 1. 워드프레스

웹사이트 새로 개발하지 말고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이용하자. 워드프레스를 이용하면 개발자 도움 없이 마케터 혼자서도 충분히 멋진 웹사이트를 운영할 수 있다. 워드프레스는 구축이 정말 정말 간단하다. 그리고 Rank Math SEO 같은 플러그인을 추가해서 사용하면 정말 손쉽게 SEO 점수를 올릴 수 있다. 필자의 경우에는 본 블로그를 아마존 라이트세일 기반으로 직접 만들어서 운영하고 있는데, 웹에 익숙하지 않다면 wordpress.com의 서비스를 이용해도 된다. 워드프레스 웹사이트 구축 방법은 세 가지다.

* 만약 다른 웹사이트를 이미 이용하고 있다면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개설해서 블로그의 검색순위를 높이고 블로그에서 웹사이트로 링크를 걸어서 이동시키는 방법을 권한다. 웹사이트를 최적화하는데 드는 노력보다 워드프레스 최적화에 드는 노력이 훨씬 적게 들고, 블로그에서 웹사이트로 링크를 걸어서 이동시키는 방법이 전환율도 나쁘지 않기 때문이다.

1) 직접 구축하기

아마존 라이트세일을 이용하면 상당히 간단하게 자신만의 워드프레스 웹사이트를 구축할 수 있다. 하지만 최소한의 웹지식이 필요하다. 프로그래밍 언어까지는 몰라도 되지만 컴퓨터에 익숙하지 않다면 추천하지 않는다. 비용은 직접 구축하는 방법이 가장 저렴하다. 한 달에 많이 나와봐야 만 원 정도 나온다.

2) wordpress.com 이용하기

워드프레스닷컴을 이용하는 경우 연간 최소 10만원에서 40만원 가량의 비용이 발생한다. 적어도 40만원은 써야 SEO 최적화 웹사이트를 만들 수 있다. 워드프레스닷컴은 간단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비용이 가장 비싸다.

3) 호스팅 서비스 이용하기

가비아 같은 호스팅 서비스를 이용해서 워드프레스 웹사이트를 구축할 수도 있다. 호스팅 서비스를 이용하면 최초 설치비 3만원 가량에 월 유지비 2만원 가량이 발생한다. 대략 12~24만원 정도 수준이라고 보면 된다. 비용은 중간정도 되지만 여러가지 제약이 존재한다. (php 버전, 관리의 자유도 등)

구글 SEO 노하우 2. Rank Math SEO 이용하기

여러가지 SEO 플러그인 중 Rank Math SEO가 가장 뛰어나다. Rank Math SEO를 이용하면 SEO 최적화에 필요한 대부분의 세팅을 마칠 수 있다. 만약 개발자가 직접 SEO 전용 웹사이트를 구축한다면 신경 써야 할 요소가 굉장히 많지만, Rank Math SEO에는 이러한 요소가 이미 모두 구축되어 있으니 이런 요소를 학습하기 보다는 패키지를 사용하는 편이 더 효율적일 것이다.

사용 방법은 간단하다.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플러그인에서 시키는대로 하면 된다. 함께 쓰면 좋은 플러그인으로는 Google Sitekit과 Autoptimize가 있다. 같이 사용하면 시너지가 발생하니 꼭 함께 사용하자. 참고로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SEO 점수를 확인할 수 있고, 각 포스트의 SEO 점수를 확인할 수 있다. 이 점수를 올리면 올릴 수록 좋다. 물론 100점은 불가능하고 어느정도 만족시키면 된다. 100점에 집착하지 말자. 블로그는 대략 80점, 포스트는 대략 60점을 만족하면 충분하다. 점수는 낮아도 된다! 낮다고 해서 검색이 안 되지 않으니 절대 점수에 집착하지 말자. 다시 한번 강조했다.

구글 SEO 노하우 3. 콘텐츠를 꾸준히 작성하기

가장 어렵지만 가장 중요하다. 검색엔진은 SEO 측면에서 기술적으로 우수한 웹사이트보다 방문자수가 많고 좋은 콘텐츠를 자주 생산하는 웹사이트를 선호한다. 그래서 가능하다면 콘텐츠를 꾸준히 작성해야 한다. 그렇다고 하루에 2~3개씩 콘텐츠를 작성할 필요도 없고 매일 작성할 필요도 없다. 꾸준히 자주 올리면 충분하다.

1) 콘텐츠의 분량은 1분 30초 ~ 2분 정도면 정도면 충분하다

콘텐츠를 길게 써야 한다고 생각해서 부담을 느끼지만 그렇지 않아도 된다. 일반적으로 블로그 방문자의 평균 체류시간은 1분 30초 정도다. 심지어 채용공고 웹사이트 체류시간도 평균 1분 30초 정도다. 정규분포를 감안했을 때 사용자는 웹사이트에 2분 이상 잘 머물지 않는다. (* 만약 누군가 당신의 웹사이트에 2분 이상 머물렀다면 그 사람은 당신의 특별한 사람이 될 확률이 높다는 의미….) 영어 사용자를 기준으로 1분당 독해 가능한 단어수가 250~300자 정도라고 하고, 한국어 사용자를 기준으로 1분당 독해 가능한 글자수가 500~700자 정도라고 한다. 단어수와 글자수는 다른 개념이다. 단어수를 기준으로 하면 약 500~600단어, 글자수를 기준으로 하면 약 1,000~,1400자 정도의 분량으로 작성하면 충분하다. 모바일 환경을 고려하면 더 짧게 작성해도 좋다. (스마트폰 이용자 ‘300~600자’ 기사 선호)

2) 콘텐츠의 주제는 가벼워도 좋다

콘텐츠를 잘 쓰려고 압박을 느끼지 않아도 된다. 블로그의 주제와 관련있다면 가볍게 소비할 수 있는 스낵 콘텐츠를 생산해도 충분하다. 콘텐츠를 자주 생산해서 검색엔진에게 웹사이트가 활성화되어 있음을 알리는 일이 중요하다. 뉴스 기사를 공유하면서 자신의 의견을 달아도 좋다.

3) 일단 뭐라도 올리자

올릴게 정 없다면 제품이나 서비스 홍보를 해도 좋다. 블로그에 그런 정보를 올리면 안 된다고 생각하는 경우도 많지만 올려도 상관 없다. 회사 대표 본인 소개를 올려도 되고 경영진 인터뷰를 올려도 된다. 임직원 인터뷰를 올려도 되고 뭐든 올리자. 뭐라도 올려서 조회수를 확보하는 일이 우선이다. 블로그 운영주체와 관련 있는 정보라면 뭐든 올리자. 언젠가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는 날이 온다.

구글 SEO 노하우 4. 콘텐츠 제목을 잘 짓자

콘텐츠 작성에서 제목이 차지하는 비중은 경험상 80% 정도라고 본다. 제목만 잘 지어도 성공이라는 의미다. 내용은 중간만 가도 충분하다. 제목에서 주었던 기대를 크게 해치지 않는 수준의 내용이라면 사용자가 만족할 수 있다. 물론 제목에서 받았던 기대에 크게 미치지 못하는 내용이라면 불만족하겠지만 말이다.

1) 제목에는 숫자를 활용하면 좋다

~하는 5가지 비법, ~하는 3가지 노하우

사람들은 숫자를 좋아한다. 보고서를 작성할 때도 5가지 근거, 3가지 결론, 7가지 이유 같은 표현을 자주 사용한다. 숫자를 이용한 표현은 논리적인 느낌을 주고 안정감을 준다. 영어권에서는 숫자를 brain candy라고 표현하며 제목에 숫자를 사용하는 일을 정석처럼 취급한다. 숫자를 사용한다면 홀수를 사용하자. 짝수보다는 홀수가 좋다. 3, 5, 7을 추천한다. 2, 4, 6은 권하지 않는다.

2) 제목에는 노하우, 비법, 비결 같은 후킹 어휘를 사용하자

노하우, 비법, 비결 같은 단어는 사용자의 이목을 끈다. 주의를 모으는 단어는 다음과 같다.

  • 비결, 노하우, 비법, 팁, 포인트, 매뉴얼, 가이드, 비밀
  • 아무도 알려주지 않는, 아무도 공개하지 않는, 누구도 알 수 없던, 절대 알려주지 않는

3) 통념을 파괴하자

제목 짓기는 기자의 글쓰기와 비슷하다. 검색 결과 안에서 관심을 끌게 만들어야 하다보니 통념을 파괴해야 한다. 일반적인 상식을 반박하거나, 사실에 반하는 내용을 제목으로 작성하는 방법도 있다.

  • 더 이상 구글 SEO는 필요 없다
  • 부동산 투자하지 말고 은행에 저금해라

구글 SEO 노하우 5. 소액이라도 광고를 하자

기업 블로그라면 페이스북 페이지를 만들고 소액이라도 광고를 하는게 좋다. 일단 컨텐츠를 발행했다면 하루 10달러씩 일주일이라도 광고를 태워보자. 광고를 했을 때 얻을 수 있는 소득은 세 가지다.

첫째, 어떤 제목이 먹히는지 알 수 있다. 광고비를 10달러라도 사용한다면 아주 미약한 A/B 테스팅을 할 수 있다. 광고를 돌릴 때 소재를 2개 만들고 어떤 제목이 더 잘 먹히는지 실험해보자. 그러면 SEO 타이틀로 어떤게 더 적절한지 알아낼 수 있다. 클릭률이 더 좋은 제목을 선택하면 된다.

둘째, 방문자를 아주 조금이라도 더 확보할 수 있다. 검색엔진은 방문자가 많은 웹사이트를 선호한다. 광고를 통해 방문자를 조금이라도 더 확보할 수 있다면 검색 결과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셋째, 꾸준히 하다보면 터지는 콘텐츠도 나온다. 꾸준히 시도하다보면 소액 광고로도 터지는 콘텐츠가 나온다. 우연히 공유가 많이 되고 좋아요가 많이 나오는 콘텐츠가 생기면 광고비를 조금씩 상향해보자. 그러면 블로그도 쑥쑥 크는 경험을 할 수 있다.

결론

구글 SEO에서 승리하고 싶다면 워드프레스가 가장 유리하다. 웹사이트를 뜯어 고쳐서 SEO 최적화를 하려고 한다면 개발자가 필요한데, 개발자는 다른 프로젝트에 투입하는 편이 훨씬 이로울 것이다. 왜냐하면 우리에게는 워드프레스라는 비장의 무기가 있기 때문이다. 워드프레스를 이용하면 하루 안에 구글 SEO 최적화된 블로그를 셋업할 수 있다. 그런데 개발자를 투입할 이유가 무엇이 있을까? 단지 콘텐츠를 작성하고 블로그를 관리하는 일 중요하다.

그래도 워드프레스 블로그 SEO를 위해 세 가지 기술 정도는 꼭 알아 두면 좋다.

콘텐츠 내용이 마음에 드셨나요?

잠깐만 시간을 내셔서 만족도를 알려주세요!

Rating: 4.4 (Votes: 32)

아직 콘텐츠를 평가한 사람이 없습니다. 첫번째로 콘텐츠를 평가한 사람이 되어보시겠어요?